인천항 올들어 9월까지 총물동량 1.0% 증가
1억1,026만톤(RT) 기록…유류, 섬유화물 등 증가 원인, 연말까지 1억4,800만RT 예상
올들어 9월까지 인천항에서 처리한 전체 화물의 누적 물동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1억1,026만톤(RT, 운임톤)를 기록했습니다.
11일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유창근)에 따르면, 9월 누적 기준 인천항의 화물 수입량은 6,896만RT로 전체 물량 중 62.5%를 차지했습니다.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로 나타났습니다.
화물별로 보면, 9월까지 벌크 물동량은 8,144만RT(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 컨테이너 물량은 2,882만RT(7.5% 증가)로 집계됐습니다.
물동량 증가세를 견인한 품목은 전체 화물 품목 중 점유율 10.1%를 차지한 모래와 12.6% 점유율을 보인 섬유류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100% 벌크화물인 모래 물량은 건설경기의 완만한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15.1% 증가한 1,115만RT를 기록했고, 94% 가량이 컨테이너로 취급되는 섬유류 화물은 중국, 베트남 등 국가로부터의 수입 증가 영향으로 전년 대비 13.7% 증가한 1,384만RT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소 품목은 전체 화물 중 점유율 18.7%의 석유 및 가스류, 4.4% 점유율의 차량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100% 벌크화물인 석유ㆍ가스류는 연초의 따뜻한 겨울날씨와 원자력 발전소의 정상가동에 따른 LNG 수요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2,065만RT를, 80% 정도 물량이 벌크로 취급되는 차량은 리비아, 요르단 등 국가의 연식 제한에 따른 중고차 수출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13.5% 감소한 490만RT를 기록했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물류산업육성팀 김종길 실장은 “올해 연간 전체 화물 물동량 전망치는 석유ㆍ가스류, 유연탄 등 에너지 화물(벌크화물)과 섬유류(컨테이너)의 동남아 수출입 증가 영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 정도 증가한 1억4,753만RT로 예상된다”고 내다봤습니다.
※ RT는 중량이나 용적 단위로 산출되며, 둘 중 운임이 높은 쪽이 실제 운임으로 결정되는 운임톤(Revenue tons)을 말합니다.
【참고 1】9월 누적 전체화물 물동량
(단위 : 천RT, %)
구분 |
9월 누적 물동량 |
증감율 |
점유율 | ||
2014년 |
2013년 | ||||
전체 |
110,269 |
109,209 |
1.0 |
100.0 | |
수출입 |
소계 |
85,939 |
84,302 |
1.9 |
77.9 |
수입 |
68,961 |
66,988 |
2.9 |
62.5 | |
수출 |
16,978 |
17,314 |
∆1.9 |
15.4 | |
환적 |
390 |
384 |
1.6 |
0.4 | |
연안 |
23,940 |
24,524 |
∆2.4 |
21.7 |
【참고 2】9월 누적 품목별 전체화물 물동량
(단위 : TEU, %)
구분 |
9월 누적 물동량 |
증감량 |
증감율 |
점유율 | |
2014년 |
2013년 | ||||
합계 |
110,269 |
109,209 |
1,059 |
1.0 |
100.0 |
석유가스 및 기타가스 |
20,657 |
24,023 |
∆3,367 |
∆14.0 |
18.7 |
방직용섬유 및 그 제품 |
13,848 |
12,178 |
1,670 |
13.7 |
12.6 |
석유정제품 |
11,603 |
11,594 |
9 |
0.1 |
10.5 |
모래 |
11,157 |
9,691 |
1,466 |
15.1 |
10.1 |
유연탄 |
8,955 |
7,706 |
1,249 |
16.2 |
8.1 |
철강 및 그 제품 |
5,387 |
5,976 |
∆589 |
∆9.9 |
4.9 |
차량 및 그 부품 |
4,906 |
5,674 |
∆768 |
∆13.5 |
4.4 |
전기기기 및 그 부품 |
4,279 |
3,877 |
402 |
10.4 |
3.9 |
기타광석 및 생산품 |
3,520 |
3,500 |
20 |
0.6 |
3.2 |
양곡 |
3,320 |
3,133 |
187 |
6.0 |
3.0 |
기타 |
3,117 |
3,341 |
∆225 |
-6.7 |
2.8 |
원유(역청유),석유 |
2,819 |
3,274 |
∆455 |
∆13.9 |
2.6 |
항공기,선박 그 부품 |
2,352 |
1,856 |
497 |
26.8 |
2.1 |
기타동.식물생산품 |
1,939 |
1,563 |
376 |
24.0 |
1.8 |
화학공업생산품 |
1,769 |
1,729 |
40 |
2.3 |
1.6 |
음료.주류.조제식품 |
1,588 |
1,380 |
208 |
15.1 |
1.4 |
원목 |
1,571 |
1,576 |
∆4 |
∆0.3 |
1.4 |
시멘트 |
1,545 |
1,041 |
504 |
48.4 |
1.4 |
기계류 및 그 부품 |
1,107 |
1,107 |
0 |
0.0 |
1.0 |
당류 |
954 |
868 |
86 |
9.9 |
0.9 |
피혁류 및 그 제품 |
762 |
833 |
∆71 |
∆8.5 |
0.7 |
목재,목탄,코르크 |
730 |
723 |
7 |
1.0 |
0.7 |
고철 |
621 |
531 |
90 |
16.9 |
0.6 |
비철금속 및 그 제품 |
483 |
504 |
∆21 |
∆4.2 |
0.4 |
프라스틱.고무제품 |
374 |
306 |
68 |
22.3 |
0.3 |
비료 |
274 |
230 |
45 |
19.4 |
0.2 |
무연탄 |
172 |
238 |
∆66 |
∆27.7 |
0.2 |
어패,갑각류 |
151 |
182 |
∆31 |
∆17.2 |
0.1 |
동.식물성유지류 |
139 |
64 |
75 |
117.5 |
0.1 |
제분공업생산품 |
110 |
436 |
∆326 |
∆74.8 |
0.1 |
육류 |
36 |
48 |
∆12 |
∆24.8 |
0.0 |
철광석 |
24 |
28 |
∆3 |
∆11.7 |
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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