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동반성장 3.0에 대해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 들어 보신 분들은 이게 뭐지? 어려운 말일 것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특파룡인 저 역시 처음 들어본 말이고, 어려운 말처럼 다가 왔기 때문입니다. 그럼 차근차근 하나씩 IPA 동반 성장 3.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동반성장 3.0에 대해 알기위해서는 바탕이 되는 ‘정부 3.0’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3.0 어디선가 많이 본 적 같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들어보신 적이라도 있으신가요? 현 대통령이신 박근혜 정부에서 2013년도에 들어서서 발표한 새로운 정부의 패러다임, 정부 3.0을 발표하게 됩니다. (다른 특파룡 분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으신데요. 간략하게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정부 3.0은 정부 1.0부터 시작해 2009년 2.0을 거쳐 발전되어 왔습니다. 과거의 정부 중심, 관 주도의 동원 방식의 일방향적인 행정서비스에서 나날이 발전하는 통신의 발달로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입니다. 이에 인천항만공사(IPA)에서도 국정비전과 정부 3.0에 맞추어 IPA Growth 3.0을 비전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의 프로젝트가 바로 동반성장 3.0 프로젝트입니다. 사회적으로 동반성장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는데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서로에게 보탬이 될 때 더 큰 성장과 큰 기업이 되기에 함께 서로 나아가는 동반성장이 중요합니다. IPA에서도 IPA와 유관기관, 고객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모아 인천항의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자 합니다.





그럼 IPA의 동반 성장 3.0은 무엇일까요? 총 5개의 전략으로 구성 되어있는데요.

첫 번째는 동방성장 기반 구축입니다. 동반성장의 문화를 조성을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성 및 운영, 동반성장 행사 및 이벤트 개최 등을 운영을 하고, 기반 구축을 위해서 동반성장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두 번째는 거래공정성 확립입니다. 중소기업 및 사회적 약자 제품 구매 확대, 건설공사 및 유지보수공사에 중소기업의 참여 확대 등 중소기업과의 거래를 확장 시켜 나아가기 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중소기업 역량강화입니다.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에 따른 진단 및 컨설팅을 지원해주는 일을 하며, 교육훈련 시설, 장비, 기자재 지원, 근무 환경 개선 등 중소기업의 활동이 튼튼해 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는 기술 개발 및 업무협력입니다. 연구 성과를 공유하여 신기술개발 기반을 구축하며,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해 주는 일을 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마케팅 협력입니다. 국내외의 항만관련 시장 조사와 국내외 공동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하여, 해외 항만운영 동반진출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이렇게 IPA 동반성장 3.0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IPA의 모습 계속해서 지켜봐주시고 항상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모두가 다 잘 살아가는 그 날까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