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닛로드시스템에 대해 알아 볼 것입니다.
물류에 대해서 공부하지 않았다면 다소 생소한 개념이 될 수 있을텐데요.
사실 알고 보면 아주 쉬운 개념입니다.
먼저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은 화물을 미리 표준 중량 또는 부피로 단위화, 규격화시켜 가능한 한 일관된 기계력으로 *하역ㆍ수송하는 화물 수송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팔렛트(pallet), 컨테이너의 이용에 의한 *수송/보관, *포크리프트(지게차)에 의한 하역 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물건을 하나하나씩 옮기고 싣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단위(unit)로 만들어 적재, 수송 그리고 하역에서 합리화를 달성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팔렛트: 팔렛트는 지게차 따위로 물건을 실어나를 때 물건을 안정적으로 옮기기 위해 사용하는 구조물
* 하역: 화물수송 과정에서 화물을 싣고 내리는 일, 옮기는 일, 창고에 쌓고 꺼내는 일,
기타 화물의 이동에 관한 일체의 현장처리작업을 의미
* 수송: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일
* 포크리프트(지게차): 중량물을 싣거나 내리는 하역 전용의 특수 자동차
출처 : 구글
따라서 이러한 유닛로드시스템을 수행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요구되어지는데요.
①수송장비 적재함의 규격표준화
②포장단위 치수표준화
③파렛트 표준화
④운반하역장비의 표준화
⑤창고보관설비의 표준화
⑥거래단위의 표준화
이러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일관 수송 및 보관 그리고 하역이 가능하겠죠?^^
지금까지 유닛로드시스템이 무엇이고 전제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것 같긴한데...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좋은 지 감이 안 잡힐 수도 있기에!!!
이쯤에서 유닛로드시스템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장점 |
단점 |
1) 하역시의 파손, 오손, 분실 방지 가능 2) 운송수단의 운용효율 향상 3) 하역의 효율 향상 4) 포장의 간소화와 포장 코스트 삭감 가능 5) 적재 효율 향상 6) 시스템화 용이 7) 인건비 절감 |
1) 다액의 자본투자가 필요 2) 유니트로드용의 자재 관리의 어려움 3) 검품/이송 등의 부수작업 발생 4) 운반하역기기 필요 5) 운반하역시 넓은 공간 필요 |
출처 : 인천항만공사 블로그
출처 : 구글
위의 사진은 지게차를 이용하여 파렛트 위의 물건을 차곡차곡 컨테이너 싣는 모습입니다.
우리 실생활에서 너무나 당연히 사용되어 그 존재의 유무를 몰랐던 유닛로드시스템.
사실은 물류효율화를 위해 수많은 연구와 시행착오 끝에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과제가 남아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닛로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확대와 사회적 과제로서의 표준화 추구노력 등이 그것인데요.
출처: 인천항만공사 블로그
인천항에서도 유닛로드시스템을 이용하여 하역작업을 하고 있네룡~!
앞으로 유닛로드시스템을 비롯하여 물류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들의 개발과 발전을 기대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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