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파룡 4기 손병우입니다. 인천항 일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양곡창고 주변을 날아다니며 배를 채우는 갈매기와 비둘기들? 물론 엄청 많습니다^^ 하지만 항만답게 컨테이너를 가장 흔히, 많이 볼 수 있을텐데요, 컨테이너가 있다면 트럭 또한 그만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천항 일대의 도로에서는 일반 자동차와 트럭의 비율이 거의 같게 운행을 하는데 인천항의 다양한 취급능력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를 트럭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항을 오고가며 든든하게 수츨입을 지원하는 트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천항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트럭으로 구성해보겠습니다)


트럭은 구조별 기준으로 크게 흔히 볼 수 있는 보통트럭과 트레일러 트럭, 전용특장차로 나눌 수 있는데 인천항에서는 보통트럭과 트레일러 트럭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트레일러 트럭부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트랙터(Tractor)





자체 동력을 가지고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입니다. 트랙터에는 트레일러와 연결할 수 있는 커플러(Coupler)와 트레일러의 브레이크시스템 및 등화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는 에어 및 전기시스템을 연결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러면 트레일러는 무엇일까요?


2. 트레일러(Trailer)

일반적으로 트레일러는 자체 동력을 갖추지 않은 적재부분의 차량을 의미합니다. 위의 트랙터에 연결되어 다니는 모든 차량을 의미합니다. 흔히 트랙터+트레일러를 트레일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물의 종류에 따라 이 트레일러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럼 다양한 트레일러의 종류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2-1. 컨테이너 트레일러/컨테이너 샤시(Chassis)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가장 일반적인 트레일러입니다. 컨테이너 사이즈(20",40")에 따라 트레일러 크기도 달라지며 트레일러 4개의 모서리에 컨테이너 고정장치가 장착되어 운송 중 컨테이너가 넘어지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2-2. 로우베트 트레일러(Lowbed Trailer)





다른 트레일러보다 적재공간이 낮게 설계되어 높이가 2.7m를 넘는 화물을 운송합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를 운송하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 가끔식 사용을 하며, 폭이 넓거나 부피가 큰 중장비나 기계, 플랜트를 운송합니다. 





인천항에서 로우베드 트레일러는 주로 굴삭기 운송에 많이 쓰입니다. 마치 트레일러가 굴삭기를 업어가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굉장히 인상적인 적재인 것 같습니다! 


2-3. 기타 트레일러





컨테이너 트레일러를 가장 자리에 지지대를 설치하여 개조함으로써 벌크화물 트레일러로 변형시켰습니다. 이 트레일러는 지지대를 통해 높게 쌓을 수 있는 대형 목재, 대형 파이프, 철근과 H빔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시 지지대를 철거하여 컨테이너 트레일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선적항이 위치한 5부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카캐리어 트레일러(CarCarrier Trailer)입니다. 일반트럭형의 카캐리어도 있지만 더 많은 차량을 실어 나를 수 있는 트레일러형의 카캐리어도 인천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트레일러형이 아닌 흔히 볼 수 있는 일반트럭을 살펴보겠습니다!


3. 곡물전용 덤프트럭





인천항에서는 높게 솟아 있는 양곡저장창고인 사이로창고를 어디서든 볼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화물만큼이나 양곡의 수출입 역시 활발한데 이에 따라 곡물전용 트럭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양곡전용 트럭은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적재함이 기울기 조절이 가능하여 흘러내리는 식의 하역이 가능합니다. 또한 적재함을 가리는 덮개가 없는 무개형이라 적재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4. 일반형 컨테이너트럭





일반적인 컨테이너 운송을 트레일러에 의해서 많이 이루어지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일반트럭의 형태로도 가능합니다. 왼쪽의 사진은 본래의 트럭적재함을 드러내어 차체구조에 컨테이너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였고 오른쪽의 사진은 적재함을 개조하여 컨테이너 적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인천항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트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취재를 하면서 더욱 다양한 종류와 신기로운 트럭들을 볼 수 있었는데 사진에 담지 못하여 매우 아쉽습니다 ㅠㅠ 인천항 일대 혹은 주위를 가다 위에서 살펴본 트럭들이 있나 자세히 한 번 살펴보세요! 다음에도 더욱 흥미로운 주제로 취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