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미 노동부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31년 만의 최고치인 6.8%까지 급등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전 세계의 물가가 요동치는 요즘, 흥미롭게도, 물가 상승 원인 중 하나는 친환경 정책에서 비롯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구를 건강하고, 이롭게 만드는 친환경 정책이 물가 상승을 일으키는 기이한 현상, ‘그린플레이션’! 오늘은 그린플레이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그린플레이션이란?

그린플레이션은 친환경을 의미하는 그린(Gree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들이 시행하는 탄소 규제 및 각종 친환경 정책들로 인해 필수 원자재의 산업 비용이 상승하며 등장한 용어랍니다.

그린플레이션 발생원인

수많은 국가들이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아연·알루미늄·니켈·구리 등 산업금속이나 화석연료 관련 원자재 산업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역설적이게도 전기차, 태양광, 풍력 발전 설비 등 친환경 산업들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각종 산업금속과 화석연료가 필수적으로 사용된답니다.

예를 들어, 미래를 이끄는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많은 알루미늄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알루미늄 생산에 제한을 두었고, 알루미늄 가격이 급등하게 되어 그린플레이션이 나타났답니다. 지난 1214일에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가격이 240% 폭등하면서 커지는 전기차 시장으로 인해 리튬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이 따라잡지 못해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태양광, 풍력 발전 설비를 만들기 위해 구리가 다량 투입되어 금속 원자재 수요가 급증하는 등 산업의 불균형이 발생하며 그린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답니다.

지구를 지키고자 했던 친환경 활동이 오히려 물가상승을 일으키는 현상, ‘그린플레이션’! 탈탄소화 추구에 따라 발생하는 필연적인 비용증가로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환경과 경제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 모두가 함께 풀어야할 숙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우리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가볼까요~? 인천항만공사와 함께해룡:)

 

물류 용어 정복! 자유무역협정(FTA)이란?


 

[그것이 알고싶다] 물류 용어 정복! 자유무역협정(FTA)이란?

언제 어디서나 각 나라의 물자를 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요즘! 세계의 물자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국가 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즉, ‘국제무역’의 규모가 커지면서 국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용어 정복! 세이프가드란?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세이프가드란?

국가 간 자유롭게 무역을 할 수 있는 시대! 수출입이 활발해질수록 경기가 활성화되는데요. 그.러.나. 한 국가의 수입량이 수출량보다 많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