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된 물품의 포장부터 전달까지 배송의 전체 과

정을 책임지는 물류! 물류가 물류과정에 따라 순물류와 역물류로 구분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로 반대되는 개념인 순물류와 역물류, 오늘 완벽히 구분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순물류(Forward Logistics)?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지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체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물품을 구입한 소비자가 공급자로부터 물품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순물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일반적인 물류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순물류에서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물품을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역물류(Reverse Logistics)?

순물류의 반대되는 개념이 역물류입니다. 순물류는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포함하지만, 반대로 소비자가 공급자에게 물품을 전달하는 행위가 포함되지는 않는데요. 이를 표현하는 용어가 바로 역물류랍니다.

 

역물류는 크게 반품물류, 회수물류, 폐기물류로 구분되는데요. 첫째, 반품물류는 소비자가 구입한 물품을 교환, 환불, 수리 및 변심 등의 이유로 공급자에게 되돌려 보낼 때 발생합니다. 주로 소비자 주도적으로 진행된답니다. 둘째, 회수물류는 소비자로부터 빈병이나 포장재 등을 회수하여 재사용하거나, 소비자가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을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물류를 일컫습니다. 물품에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돼 전체 상품을 리콜하는 경우도 회수물류에 포함되는데요. 주로 공급자 주도적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폐기물류는 소비자가 일정기간 동안 사용한 물품이 회수물류 대상에 속하지 못해 버려질 경우, 해당 물품을 적절히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물류를 말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물품 소비 증가는 순물류증가를 의미하는데요. 이는 비대면으로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직접 상품을 받은 후 반품을 요청하는 역물류의 증가 또한 의미한답니다. 오늘 알아본 순물류와 역물류의 차이, 확실히 이해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어떤 물류 용어로 찾아뵐지, 많은 기대 부탁드려룡~!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https://incheonport.tistory.com/6041

 

물류 용어 정복! 출고와 출하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https://incheonport.tistory.com/6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