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비싸고, 번거로울지라도 인간, 동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상품을 사는 행위인 윤리적 소비’. 일명 착한 소비로 불리며 현대 소비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윤리적 소비의 개념은 공정무역(Fair Trade)’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오늘은 식품,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공정무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서로의 산물뿐만 아니라 기술 및 용역, 자본까지 교환하며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무역! 공정무역은 국가와 국가 사이, 생산자와 구매자 간의 물품 교환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는 무역의 한 형태입니다. 불공정한 무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요. ‘갑을 관계에 비유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을의 입장인 생산자(개발도상국)가 갑의 입장인 구매자(선진국)의 무리한 요구에 따르게 되면서 불합리한 무역이 형성되기 때문이죠. 공정무역은 불공평한 무역형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동력 착취, 환경파괴, 부의 편중, 인권 침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무역 방식이랍니다.

공정무역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는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의 주재료는 아프리카 열대 지방에서 주로 생산되는 카카오 열매인데요. 카카오 열매를 재배하기 위해 수많은 아이들이 학교 대신 농장에 나가 일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이들은 교육의 기회를 잃고, 적절한 임금도 지급받지 못하며 하루종일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달콤한 초콜릿이 이들에게는 끔찍한 착취의 산물이 된 것이죠.

공정무역은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게 사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세계공정무역(WFTO)에서 지정한 공정무역 10가지 원칙을 아래와 같이 살펴볼까요?

 

1.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들에게 기회 제공

2. 투명성과 책무성

3. 공정한 무역 관행

4. 공정한 가격 지불

5. 아동 노동과 강제 노동 금지

6. 차별 금지, 성 평등, 결사의 자유 보장

7. 양호한 노동조건 보장

8. 생산자 역량 강화 지원

9. 공정무역 홍보

10. 환경 존중

생산자가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고, 제대로 된 환경을 보장하는 공정무역’! 공정무역은 생산자와 구매자 간의 상생을 이끌어 내고, 노동 착취를 막을 수 있는 보장된 방법입니다. 좋은 환경 속에서 생산된 제품이 좋은 품질의 상품으로 이어지는 것은 변함없는 진리! 생산자와 구매자, 그리고 소비자까지 서로 윈윈하는 공정무역의 실천 계속되어야겠죠?! 공정무역을 실천하는 다양한 기업과 상품들을 응원하며, 모두가 행복한 무역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다들 많은 관심 부탁드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