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확산 이후 플라스틱 발생량이 폭증하면서 플라스틱 팬데믹을 불러온 가운데 최근 인천항만공사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해양오염의 주요 원인자인 해양폐기물과 플라스틱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 출연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원장 한승헌)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 IPA는 청정 해양환경을 유지하고 해양폐기물과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국내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KICT와 공동 협력으로 재활용률 및 처리 향상 도모, 친환경 인천항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 업사이클링(Upcycling) : 단순한 재사용을 넘어 재활용할 수 있는 옷이나 소재 따위에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하여 가치를 높이는 일

 

○ KICT는 2009년부터 플라스틱을 활용한 도로포장 재활용 보강재 개발 연구를 진행했으며 IPA와 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해당 연구에 해양오염 원인자를 투입함으로써 해양환경 보전과 매립·소각처리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IPA와 KICT 양 기관은 국내 도로포장 분야에 해양오염 원인자인 해양폐기물과 폐플라스틱 접목 방안을 우선 연구하기로 했다. 해당 연구에는 IPA에서 개발 중인 ‘친환경 방충재’에 혼입하는 탄소복합소재도 일부 첨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꼽힌다.

 

○ 또한, 제품과 기술개발 사업성 제고와 구체화를 위해 올해 테스트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정부R&D 과제 참여 또는 연구기관 소관 개발사업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국제사회는 이미 해양폐기물과 플라스틱 저감을 기후변화에 준하는 현안으로 인식 중”이라며, “해양오염 원인자를 활용하는 제품군 개발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실질적인 저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KICT 한승원 원장은 “해양항만 분야에 있어 자원순환경제 체계를 도입하기 위한 인천항의 모범적인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인천항만공사와의 공동협력을 통해 K-그린뉴딜 연관사업 발굴과 자원순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IPA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순환경제 활성화와 재활용 연관산업 육성을 위해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당면 문제점 해소를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