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마을을 한옥마을이라 부르는데요. 주요 한옥마을로는 서울의 북촌한옥마을과 남산골한옥마을, 전주의 전주한옥마을, 공주의 공주한옥마을과 경주의 교촌한옥마을 등이 있습니다. 한옥은 한국의 전통적인 가옥 형태 중 하나로 한반도의 환경과 한국인의 재래식 생활 패턴에 맞추어 발전하였고요. 각 지역마다 지형적 특징, 기후의 특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인 한옥마을이 현대적인 도시인 인천 송도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시간이 날 때마다 아름다운 한옥마을에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다 보니 여러분께도 꼭 소개해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의 플레이타임! 오늘은 낮과 밤이 모두 아름다운 송도 한옥마을을 소개 해드릴게룡~!   


송도한옥마을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국제신도시에 있는 한옥마을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센트럴파크역 4번 출구로 나가시면 되고요. 자차를 이용하실 때는 송도한옥마을 내에서 식사해야만 주차가 가능하니, 방문 시 참고하세요. 송도한옥마을은 호텔과 식당, 문화 체험시설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한옥호텔을 중심으로 다양한 음식점과 카페가 모여있는 구조입니다. 대형식당으로는 한정식집과 일식집이 있고요. 카페도 있어 커피 한 잔의 여유도 즐길 수 있답니다. 한옥호텔은 최고의 인기드라마였던 도깨비의 촬영장소로도 유명하다고 해요.


센트럴파크 내에 있는 송도한옥마을은 방문한 날 날씨에 따라 매번 다른 모습을 나타냅니다. 안개가 자욱한 날에는 한옥만의 운치 있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고요. 쾌청하고 맑은 날에는 한옥과 주변의 건물이 보다 선명하게 보여서, 한옥과 현대적인 건물의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조합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특히 밤에는 송도의 빌딩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과 한옥마을이 어우러져 반짝반짝 신비롭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송도한옥마을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화려한 야경이 펼쳐진답니다. 역시 낮과 밤이 모두 아름다운 송도한옥마을이라 할 만하지요?


일반적으로 한옥마을이라 하면 각종 체험을 하고 한옥과 전통에 대해 교육을 하는 관광 시설을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 송도한옥마을은 이와 달리 음식점과 카페, 호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복합단지의 형태입니다. 현대적인 건물의 편의시설만 이용하다가 한옥을 활용한 시설을 이용해보니 밥맛도 커피 맛도 모두 더 좋게 느껴지더라고요. 게다가 담장을 비롯하여 예쁘게 꾸며진 정원! 아기자기하고 예쁜 조형물들이 가득해서 사진을 찍기에도 정말 좋은 곳이지요.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도 곳곳에 놓여 있어 의자에 앉아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나만의 힐링 타임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송도한옥마을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정말 좋아하는 곳입니다. 날마다 새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은 물론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풍경이 함께 하는 곳이라 방문할 때마다 기분이 좋더라고요. 옛것과 새것을 함께 만날 수 있는 송도한옥마을!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인천의 멋진 곳을 찾아 다시 돌아 올게룡~!   

송도한옥마을

이용시간 : 11:30 ~ 22:00
휴무일 : 연중무휴(음식점마다 휴무일이 다름)
입장료 : 무료(식사 시 주차 가능)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테크노파크로200 송도한옥마을 (송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