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2019년 아시안컵이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해룡이도 열심히 응원하였는데요. 곧 펼쳐지게 될 아시안컵의 결승 일정과 역대 아시안컵 결승 결과를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소개드릴게룡~!



2019년 1월 6일부터 2월 1일까지 아랍 에미리트(UAE) 4개 도시에서 아시아 국가들의 축구 대전인 아시안컵이 진행되고 있어요. 대한민국 대표님은 59년 만의 우승에 도전하는 대회이기도 했는데요. 어느덧 대회가 막바지에 이르러 결승을 남겨두게 되었어요. 결승전은 이번 아시안컵의 개막전이 열리기도 했던 아부다비의 셰이크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한국시간 2월 1일 23시에 진행됩니다. 

이번 대회부터 참가국이 기존 16개국에서 24개국으로 늘어나면서 상금도 대폭 증가했다고 해요. 모든 참가팀에 20만 달러를 제공하는 등 총상금 규모가 1480만 달러에 달한답니다. 그중 이번 결승전의 승리 팀인 우승국은 가장 큰 상금인 500만 달러(한화 약 55억)를 획득하게 되며, 준우승팀은 300만 달러의 상금을 받게 될 것입니다.



결승이 다가온 이 시점에서 지난 대회의 역사가 궁금해지는데요. 역대 아시안컵 결승과 우승 팀들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아시안컵 대회는 1956년 홍콩에서 개최되었어요. 역사적인 첫 아시안컵의 주인공은 바로 대한민국이었답니다. 당시에는 결승이 토너먼트 방식이 아닌 리그 방식으로 결승 풀리그 끝에 한국 대표팀이 이스라엘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회 대회는 대한민국에서 개최되었고 개최국인 대한민국이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을 꺾고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아시아를 호령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밀려 2연속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던 이스라엘은 자국에서 개최된 1964년 3회 대회에서 인도를 따돌리고 결승리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후 1976년을 끝으로 중동 내 분쟁에 의해 AFC에서 탈퇴하고 유럽의 UEFA에 가입했다고 하네요.



4회 대회부터는 중동 국가들의 강세가 계속되었습니다. 4회부터 6회 대회까지 무려 3회 연속 우승을 기록한 이란, 중동의 복병 쿠웨이트, 전통의 강자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연달아 우승하며 20년 이상 중동 축구가 아시아를 호령한 기간이 존재했답니다. 90년대 이후 일본이 강세를 보이며 최근 7개 대회 중 4회 우승을 기록하고 있답니다.


대한민국 대표팀의 역대 성적은 어떠할까요? 1회, 2회 대회를 연속으로 우승한 이후 59년간 우승컵을 다시 찾아오지 못한 대표팀은 이후 최고 성적이 준우승 4차례를 기록하고 있어요. 특히 직전 대회에서는 개최국 호주와 결승에서 만나 접전 끝에 패배해 다시 준우승에 머물고 말았지요. 하지만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AFC 아시안컵의 통산 랭킹은 대한민국 대표팀이 62전 32승 16무 14패로 이란에 이어 2위에 올라있답니다. 정말 꾸준한 성적을 올린 것이 느껴지는 결과네요. 


과연 이번 2019 아시안컵 결승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요? 이번 경기의 승자가 향후 4년간 아시아를 대표하는 축구팀으로 활동하게 될 것이니 재미있고 멋진 내용으로 최고를 가리는 경기가 되기를 인천항만공사 해룡이도 기대하면서 지켜보겠습니다. 2019 아시안컵 결승 일정은 2월 1일 밤 11시!! 모두 함께 2019 아시안컵 결승 끝까지 응원해보도록 해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