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갑문, 입·출항 선박 자동추적 CCTV 구축


그림 : 갑문 선박통항 프로세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 갑문을 입·출항하는 통항선박에 대한 관제업무를 CCTV와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이 융합된 선박자동추적 CCTV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 현재 갑문타워에서 선박관제를 위해 운영중인 CCTV는 23대이므로, 자동차운반선 등 대형선박의 갑문 입출거 시에는 관제에 어려움이 있었다.


○ 또한, 선박의 이동에 따라 관제직원이 CCTV를 수동으로 제어함으로써, 관제업무 효율성 및 안전 대응력을 향상 시킬 필요가 있었다.


○ 이에 따라, 인천항만공사는 CCTV의 추가 증설과 2017년에 구축한 AIS*를 통하여 수신하고 있는 선박의 동적 데이터 (▲좌표(위·경도) ▲속도 ▲헤딩값* ▲갑문과의 거리 등 과 CCTV의 ▲팬틸트* ▲줌 제어) 연계로 선박자동추적 CCTV 시스템을 구축하여 선박의 갑문 입거부터 출거까지 선박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갑문운영에 대한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자 한다.

     *AIS :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선박자동식별장치)

     *헤딩값 : 선박의 선수(船首) 방향

     *팬틸트(Pan&Tilt) : 고정식 모터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회전 및 수직방향기울기를 조정


○ 올해에는 5만톤급 갑거 및 갑문타워(12대), 차년도에는 1만톤급 갑거(8대)까지 확대하여 총 20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 그리고, CCTV의 영상저장 기능을 갖춰 향후 갑문 출입 선박사고시 사후 분쟁요소를 객관적으로 원활하게 해결하는 기능을 제공 할 수 있게 된다.


○ 인천항만공사 건설본부 신용범 부사장은 “선박자동추적 CCTV 시스템을 구축하여, 갑문 직원뿐 아니라 갑문을 이용하는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한 스마트 갑문‘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