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물류환경 개선과제 성과보고회 개최


상반기, 인천항 이용자 관점의 애로사항 총 5건 개선...

하반기에도 기존 과제 개선 지속과 더불어 신규과제 발굴해 개선할 것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23일 오후 공사 사옥 5층 중회의실에서 사장 주재로 ‘2017 상반기 물류환경 개선과제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설명=IPA가 2017 상반기 물류환경 개선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 인천항만공사(IPA)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지난 3월 확정된 16건의 인천항 물류환경 개선과제에 대한 상반기 추진경과를 점검하고 하반기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 부분완료를 포함해 완료된 5건의 개선 과제 중 주요 과제는 △공급자(하역사․운송사․물류창고 등) 간 협업을 통해 인천항 이용자가 시간제약 없이 항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24시간 물류 서비스’ △주간 시간대에 집중되는 컨테이너 반출·입 화물차로 인한 교통 혼잡 등 물류흐름 개선을 위한 ‘야간 공'컨' 반납 서비스’ △대형선박 유치기반을 마련한 ‘인천신항의 증심 준설’ 등이다. IPA는 완료된 개선과제가 인천항의 글로벌 항만 도약에 기반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 미완료 과제는 △아암물류 1단지 노상주차장 마련을 통한 주차장 해소 △검역비용 절감을 통한 인천항 경쟁력 제고 △컨테이너 검색센터(X-Ray) 설치 지원을 통한 통관시간 단축 도모 등으로, 인천시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연말 또는 내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다.

     

○ 아울러 IPA는 하반기에 인천항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업계 간담회 등을 실시해 물류환경 저해요소를 추가적으로 발굴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 IPA 남봉현 사장은 “고객의 시간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물류환경 조성은 만족도 향상 및 경쟁력 확보에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진행 중인 개선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모니터링하고, 일하기 좋은 인천항 조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IPA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환경을 조성키 위해 지난해부터 장애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연말에는 개선 사례집 ‘인천항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발간․배포한 바 있다.



□ ‘17년도 물류환경 개선과제 (총16개 과제 중 5개 완료, 11개 추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