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안녕하세룡~ 해룡이에룡~

요즘 공공기관 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인천항만공사에 대한 질문들을 주시는데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에서 2개월 간의 인턴생활을 하면서 그 누구보다 인천항만공사를 가까이에서 살펴본 이가현 인턴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이가현 인턴은 ‘역대급 인턴’ 이란 평을 들을 정도로 인턴생활 중에 훌륭한 성과도 만들어 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이가현 인턴을 만나러 가볼까요?





Q.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항만공사에서 이번 2017년 대학생동계인턴에 참여하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행정학과 4학년 이가현이라고 합니다.  


Q. 인천항만공사에서 동계인턴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평소 공공기관 및 공기업에 관심이 많았고, 공기업 취업준비를 하고 있던 도중 인천항만공사에서 동계 대학생인턴을 모집한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생활과 취업준비를 병행하면서 글로만 접한 것 이외에 실무 경험이 없던 저였기에, 동계 대학생인턴에 지원해 참여하게 된다면 그동안 배워온 지식들을 실무에서 직접 활용해 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실제 현장에서 보고 듣고 배우며 공공기관의 업무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던 저에게 딱 맞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물류단지팀“에서 인턴생활을 했는데, 현재 물류단지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팀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보통 물류단지라 하면 방대한 소비시장과 인접해 재화와 상품의 보관 및 이동과 관련한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이 모인 사업지구를 칭합니다. 인천항에서 관할하는 물류단지는 배후부지와 배후단지로 구분이 가능한데 물류단지팀은 인천항의 남항과 북항은 물론 새로 개장되는 신항의 배후부지와 배후단지를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업무를 총괄하는 팀입니다. 물류단지팀은 컨테이너 하나 정도의 작은 규모의 부지부터 아암물류단지, 북항배후단지 등 규모가 큰 배후단지까지도 관리하고 있고 이 부지의 입주업체 선정부터 임대차계약 등을 담당하고 있는 팀입니다.


Q. 인턴생활기간 동안 수행한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가 있으신가요? 그리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017년 항만부지 임대현황” 책자 제작을 위해 부지별 임대현황을 위성지도에 옮겨야 했습니다. 자세하게 알지 못했던 인천항 배후부지의 임대현황을 위성지도에 하나하나 표기하고 임대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표로 정리해 완성시키면서 물류단지팀의 업무와 관련해 많은 지식을 얻었고 항만업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작성이 완료된 후에 임대현황이 표기된 위성지도를 각 팀별로 한 부 씩 나눠드렸는데, 각 팀에서 “잘 만들었다.”, ”업무에 잘 활용하겠다.“ 고 말씀해주셔서 ‘내가 만든 자료가 실제 업무에 사용된다.’ 라는 생각이 들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Q. "2017년 항만부지 임대현황 책자“를 발간했다 라고 위에서 말씀하셨는데요. 이번 발간한 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물류단지팀에서 관리하고 있는 임대업체 수가 약 300개 정도인데, 사실이들의 정보가 한 곳에 모여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개별 항만부지별 위치, 면적, 용도, 보증금 내역 등의 혼재되어 있는 자료를 책으로 만들어보자 라는 팀장님 권유로 이런 산재한 자료를 하나로 모아 만든 책이 “2017년 항만부지 임대현황”입니다.


Q. 기존에도 이런 비슷한 자료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기존 자료와 달리 이번에 특히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이번 책자는 기존과 달리 해당부지의 사용이력, 임대차계약상 특약사항, 소송현황 등 까지 넣어 활용가치를 높였고, 아암물류단지, 북항배후단지 등 부지별 위성지도 내 업체위치를 매칭시킴으로써 시인성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수 있습니다. 


Q. 굉장하고 막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 같은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A. 항만부지가 다양하고, 개별 항만부지 별로 크고 작은 업체들의 수가 많아 500개가 넘는 파일철을 뒤지느라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뿐더러 각 업체, 부지별로 제가 잘 모르는 세부사항이 많아 자료정리에 힘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각 부지별 담당자분들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제작과정에서 힘이 되는 소위 꿀팁을 많이 말해주셔서 무사히 제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번 프로젝트를 도맡아서 진행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꼈고 이 자리를 통해 팀원분들께도 감사함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Q. 공공기관이나 인천항만공사에서 경험을 쌓고 싶은 학생들에게 조언해줄만한 내용이 있으신가요?

A. 저처럼 공공기관 취업을 꿈꾸고, 공공기관과 관련해 지식을 글로만 접해 왔다면, 공공기관이나 인천항만공사에서 실시하는 대학생 인턴제도를 활용해 실무경험을 쌓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저는 비록 비전공분야였음에도 불구하고 항만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경험해보면서 글로만 배워왔던 공공기관의 업무를 더 알아갈 수 있었으며 직장문화 등과 같은 실용적인 경험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항만분야와 관련하여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인천항만공사에서 계절마다 진행하는 대학생 인턴제도에 꼭 참여해 실무경험을 쌓아보세요! 화이팅!  



  • 11기 임경수 2017.02.20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기간에 책자도 제작하고, 항만과 관련된 실무를 직접 경험하셨다는 부문이 매우 부럽습니다. 비전공분야이셨음에 더욱 놀라울 따름이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