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50만TEU 돌파

 

○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사상 처음으로 250만TEU를 돌파했습니다.
※ 1TEU는 20피트(약 6미터) 규격 컨테이너 박스 1개를 말하는 단위.


○ 인천항만공사(
www.icpa.or.kr․IPA)는 16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인천신항에서 ‘250만TEU 달성 기념식’을 갖고, 연 500만TEU를 처리하는 글로벌 톱 30위권 항만으로의 도약을 향한 새로운 항해를 선언했습니다.

 

<16일 인천신항 HJIT에서 개최된 ‘인천항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50만TEU 달성 기념 250만TEU 컨테이너

적하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컨테이너가 선박에 선적되는 장면을 바라보며 함께 축하의 박수를 치고 있다.>


○ 인천항의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50만TEU 돌파는 2005년 100만TEU 돌파로부터 11년, 2013년 200만TEU 달성 이후 3년만인 동시에 인천항 개항 이래 최고 물동량입니다.


○ 이같은 추세로 볼 때 인천항은 올해 연말까지 268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지난해 237만TEU 대비 12% 수준의 증가율입니다.


○ IPA에 따르면, 인천항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컨테이너 물동량은 IPA와 항만․검역․통관 등 행정당국과 항만 유관기관 그리고 부두운영사 등 민간의 여러 주체들이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 물동량 및 신규항로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결과입니다.


○ 양장석 인천항만공사 경영본부장(사장 직무대행)은 이날 기념식에서 “국내외 경제불안과 해운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인천항이 좋은 성과를 낸 점은 매우 고무적이고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인천항에 더 많은 배와 화물을 보내고 끌어와 준 선사, 화주, 포워더 등 고객 및 인천항만가족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은 축사를 통해 “250만TEU에 만족하지 말고 인천 인구 300만명 시대에 걸맞게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TEU를 단시간에 돌파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습니다.


○ 이날 행사에는 정성수 인천광역시 부시장,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을 비롯한 유관기관 대표자들과 인천항의 주요 화주⋅ 선사 및 부두운영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또 이날 오후에는 송도국제도시 글로벌캠퍼스내 조지메이슨 대학에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주최한 ‘인천항 물류발전전략 세미나’가 열려 300만TEU 시대를 열기위한 인천항 발전을 위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습니.

 

 

■ 화종별 마케팅과 맞춤형 서비스로 마케팅 능력 극대화


○ 인천항이 200만TEU를 돌파한지 3년만에 250만TEU라는 새로운 역사를 쓴 데는 IPA와 검역·통관 행정당국 등 항만 유관기관, 부두운영사 등 민간의 여러 주체들이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 화물 마케팅 및 신규항로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결과입니다.


○ 특히 IPA는 화종다변화로 물동량 확대를 꾀하기 위해 축산물, 과일류 등 고부가가치 냉동냉장 화물 유치를 위해 해당화물을 취급하는 국내외 화주들을 직접 만나는 맞춤형 마케팅에 집중했습니다. 화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개선 결과를 회신(피드백)해주는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에 주력했습니다.


○ 그 과정에서 화주들이 식품화물 수입 절차에서 제기된 검역에 대한 우려가 검역당국과의 협업을 통해 검역시간과 과정이 단축·간소화됐고 검역횟수도 1일 1회에서 2회로 늘어나는 등 이용자 편의가 크게 제고됐습니다.


○ 또 고철, 폐지, 콩, 사료부원료, 중고차, 화장품 등 안정적으로 대량화물 창출이 가능한 화종을 타깃으로 한 분석 마케팅도 펼쳤다. 국내 수출입 화물들의 양하·양적지 및 이용항만 현황 통계분석을 통해 타깃 품목을 설정하고, 해당 화물을 취급하는 화주기업을 방문해 인천항의 서비스와 이용시 혜택을 홍보하는 입체적 마케팅에 적극 나섰습니다.


○ 그 결과, 미국산 오렌지, 레몬을 비롯한 과일·신선식품과 축산물 등 고부가가치 냉동냉장 화물의 인천항 이용이 확대되고 있고, 미국산 콩 등 안정적 물량이 보장되는 국가비축품목 취급량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 항로서비스 다양화로 화주의 선택폭 넓혀


○ 인천항의 조기 250만TEU 달성 비결중 또 하나는 아시아 권역내 서비스에 안주하지 않고 미주 및 중동 지역으로 노선을 확장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입니다.


○ 특히 IPA은 올들어 마케팅팀내 조직을 지역별팀제로 세분화해 국적선사들은 물론 유럽, 홍콩, 중국, 일본, 호주 등 세계 각지의 글로벌선사와 중견선사의 본사와 아시아·태평양본부, 한국지사와의 접촉을 강화했습니다.


○ 그 결과 한때 중단 위기에 빠졌던 미주항로가 선대 합리화를 거쳐 이제는 운영이 본궤도에 올랐고, 지난 6월에는 중동항로 서비스가 시작되는 등 올 한해 6개 노선을 추가로 개설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현재 인천항은 미주·중동·아프리카를 대상으로 운항하는 3개 노선을 포함해 총 45개의 노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인천항 물동량은 인천항만공사가 출범한 2005년에 처음으로 100만TEU를 달성한 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2013년 200만TEU 달성한데 이어 3년만에 250만TEU를 달성했습니다. 인천항은 2018에 300만TEU 달성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가 가속도가 붙은 것은 2015년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한 송도국제도시 남단에 위치한 인천신항 덕분입니다. 신항의 개장으로 다양한 항로서비스와 신선식품 등 화종 확대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 연말까지 268만TEU 처리가 예상되는 인천항은 250만 TEU 돌파를 계기로 명실상부하게 환황해권의 주요 항만이자 거점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한편, 올해 물동량 증가세 견인한 국가는 인천항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이었습니다. IPA에 따르면 이달 15일까지 중국 물동량은 150만TEU로 이는 전년 대비 10%(137,407TEU) 증가한 수치입니다.


○ 같은 기간 베트남은 22만TEU를 처리해 전년 대비 큰 상승률(25.2%)을 보였습니다. 대만과 미국, 이란도 각각 9만6천TEU, 1만9천TEU, 9천TEU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