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인천 소래포구축제 - 인천을 넘어 세계로!

소래포구 맛집 소래포구어시장 소래포구 가는길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이 싱싱한 활어회나 꽃게, 새우 같은 해산물의 진정한 맛을 즐기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어디를 떠올릴까요? 네,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곳은 바로 서해안 최고의 항만도시 인천이 자랑하는 소래포구일 테니까요. 싱싱한 먹거리는 물론이고 아름다운 주변 경관도 갖춘 소래포구를 찾아 매년 500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다녀가고 있을 정도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래포구만의 매력을 한층 더 만끽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인천 소래포구축제'인데요. 이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는 희소식입니다.

 

  제12회 인천 소래포구축제가 열립니다!

인천 소래포구축제는 맛과 멋, 흥이 있습니다. '소래포구'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싱싱한 해산물의 맛과 소래포구만의 특징을 살린 다양한 문화 행사와 체험 행사를 통한 멋과 흥이 살아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즐거움 가득한 소래포구 축제에 작년 축제 기간 동안에는 무려 100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함께했다고 합니다. 인피니트 등 유명 가수들도 개막식 자리에 함께해 소래포구 축제의 의의를 더욱 빛내주었고요.

< 출처 - 소래야 놀자 (http://www.soraefestival.net) >

 

  소래포구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

2012소래포구축제의 프로그램은 작년의 것과는 적지 않은 변화가 있습니다. 첫째로 그간 대규모 무대와 시간대별 공연을 중심으로 하는 특정 ‘시간’방식의 운영에서 관광객의 상시 참여가 중심이 되는 체험행사장으로 확대하는 ‘공간’방식으로 변화를 시도했는데요. 이를 위해 축제장을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거나 관람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확대 구성하고자 했습니다.

<2011년 소래포구축제에서 진행되었던 다양한 프로그램>

둘째는 프로그램의 자체기획 및 민간참여 확대인데요. 주관기획사에 의해 구성하던 프로그램에서 축제위원회가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소래포구축제에 관심과 책임감을 가진 민간단체등에 프로그램단위로 운영을 일임함으로써 책임감 있는 축제참여를 통해 행사만족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행사 프로그램으로는 개막행사, 불꽃놀이, 노래자랑, 꽃게낚시, 2012인분 어죽시식회 등 흥미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다축제

문화관광부 역시 이러한 소래포구축제의 뜨거운 열기를 높이 사 '문화관광부 예비축제'로 선정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그 덕에 점차 소래포구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다축제로 자리 잡아 가고 있어요. 2000년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포구의 삶이 스며든 서민들의 작고 소박한 축제였던 걸 생각해보면 커다란 발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천 시민과 인천을 사랑하는 관광객 여러분의 힘이 없었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었죠.

< 출처 - 소래야 놀자 (http://www.soraefestival.net) >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인천 소래포구로~!

올해에는 더욱 탄탄한 준비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과 함께하는 축제로 우뚝 설 수 있게 열심히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 모습은 다가오는 10월 12일부터 14일, 3일 동안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일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에선 느낄 수 없었던 바다 내음 가득한 여유와 세계로 향하는 인천의 모습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러면 달력에 동그라미 치시고,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10월 중순 인천 소래포구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제12회 소래포구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인천항만공사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소래포구 오시는 길 안내 : http://www.namdong.go.kr/soraefestival/sub01_04.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