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문 운영시설물 개선으로 관람객 서비스 업그레이드

관제탑 및 화장실 교체, 대형버스 전용주차장 등 편의시설 개선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유창근)는 최근 갑문 운영시설물 개선 사업이 완료돼 인천항을 찾는 국내외 손님들에 대한 서비스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됐다고 18일 밝혔습니다.

갑문은 우리나라 수도권과 중부권역 산업단지의 원부자재 수입항인 인천항의 핵심시설로 대한민국 경제 재건과 산업화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북방교역 시대 개막 이후로는 대 중국 교역의 관문항으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국가인프라 시설입니다.

특히, 인천항 갑문은 파나막스급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동양 최대 규모의 시설물로, 학생들의 현장학습장이자 국내외 관광객의 산업 및 역사 관광지로서 매년 4만명 이상이 찾고 있는 관광 명소이기도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갑문을 상징하는 관제탑 간판의 교체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관제탑에 걸려 있던 ‘PORT OF INCHEON’ 네온사인(12×1.8m)LED 간판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로 설치된 LED 간판은 기존의 네온사인에 비해 시인성이 뛰어남은 물론, 위 아래로 연결한 LED 바의 3색 컬러 변화를 통해 한층 아름다운 모습으로 인천항을 보여주고 있어 인천항의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LED 간판은 연간 467,200kw의 전력이 절감되고, 연간 4,600만원의 전기요금도 감소시켜 1년 사용으로 투자비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IPA는 설명했습니다.

IPA는 간판 이외에도 갑문 조경지구의 야외화장실을 깔끔한 친환경 화장실로 교체했으며, 지난해 갑문운영동 사무실 이전 후 뚜렷한 용도가 없었던 과거 운영동의 유휴부지도 7대의 대형버스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전용 주차장으로 바꿨습니다.

이밖에도 조경지구 내 각종 부대시설에는 교목과 벤치, 계단 등을 설치해 방문객들이 더 안전하고 여유롭게 갑문을 관람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크게 높였습니다.

갑문운영팀 김영복 팀장은 항만시설을 계속 친환경적으로 개선하고 홍보관 전시코너도 더 업그레이드해 방문 고객들께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제탑 간판                      대형버스 주차장                       친환경화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