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근 IPA 4대 사장 취임, 본격 업무 시작

취임 일성으로 창립 10주년을 앞두고 영속기업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인천항과 인천항만공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모든 힘 쏟을 것다짐


인천항만공사 4CEO에 임명된 유창근(兪昌根62) 사장이 27일 오후 4시 공사 사옥 5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신임 유창근 사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인천항이 세계를 향한 대항해 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명실상부한 제2의 개항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 사장의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인천항과 인천항만공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모든 힘을 쏟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창립 10주년을 앞두고 있는 지금 시점은 인천항만공사가 영속기업의 면모를 갖춰 나가야 할 때라고 취임일성을 밝혔습니다.

유 사장은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할 경영방침으로 항만 인프라의 적기 공급과 조기 활성화 항만 운영 효율성의 극대화 사망중상 제로의 안전한 인천항 만들기 투명하고 유연한 소통의 조직문화를 제시하고, 공사 직원들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자기계발과 도전정신을 주문했습니다.

먼저, 항만 인프라의 적기 공급을 위한 주요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강조한 유 사장은 신규 인프라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스스로 맨 앞에 서서 그동안 구축한 인적 네트워크와 마케팅 노하우를 총동원해 발로 뛰는 마케팅에 나서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항만 운영 효율성 극대화 측면에서는 기존 항만의 효율성 향상과 물류서비스 개선을 통해 벌크화물 물량 이탈을 최소화하고, 항만생산성 향상, 항만공항배후단지 서비스가 융합된 지능형 종합 비즈니스 거점으로의 변모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항만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히고, “전직원이 경각심을 갖고 점검과 대비를 통해 사망중상 제로를 위해 매진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조직문화에 대해서는 각종 대내외 이슈와 현안을 잘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것이 소통인 만큼 이해주체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내부 소통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끊임없이 업그레이드 해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직원들에게 글로벌 비즈니스맨으로서의 자질과 역량, 품격을 갖춘 집단 경쟁력을 길러줄 것을 주문하는 한편 주인의식과 자긍심을 갖고 공익을 위한 위대한 일을 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유 사장은 인천항이 제2의 개항을 준비하는 중요하고 의미있는 시기인 만큼 모두 함께 단호한 결의와 비상한 각오로 세찬 바람과 거친 파도를 헤쳐 나가자고 당부하고 인천항 발전을 위한 인천항만가족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습니다.

이날 취임식에는 이승민 인천항만공사 항만위원회 위원장과 최찬묵 인천항보안공사 사장, 박천주 인천항여객터미널관리센터 대표, 공사 임직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한편, 유창근 사장은 20여년 간 현대상선에서 해운과 물류, 컨테이너부두 운영을 경험한 정통 해운물류전문가로 글로벌 해운회사 근무 시 구축한 글로벌 선사와 크루즈 선사, 글로벌터미널운영사(GTO), 세계적인 포워더, 대규모 화주사들과의 인적 네트워크가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유 사장은 내년 5월 완공되는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성공적인 개장과 활성화를 위한 최적임자로 꼽힙니다.

경북 출생으로 서울 대광고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현대종합상사, 현대건설을 거쳐 지난 1986년 현대상선에 입사해 2002년 구주본부장(상무), 2006년 컨테이너사업부문장(전무), 현대상선의 자회사인 해영선박 대표이사, 현대상선 대표이사 사장과 부회장을 지냈습니.


27일 오후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를 시작한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4대 사장이 취임식 후 본부장, 주요 부서장과 함께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습니다.


27일 오후 인천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공사 4대 CEO로 취임한 유창근 신임 사장이 취임 소감과 주요 경영방침, 각오를 밝히고 있습니다.


27일 오후 인천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공사 4대 CEO로 취임한 유창근 사장(왼쪽)이 직원 대표(경영지원팀 고경화 주임)로부터 취임 축하 꽃다발을 받고 악수를 나누고 있습니다.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성명

유창근 (兪昌根) Yoo Chang Keun

생년월일

1953124(양력)

현직

인천항만공사 사장

전직

현대상선 대표이사 사장

해영선박 대표이사 부사장


성별

출 생 지

경상북도 

종 교

기독교

학 력

서울 대광고 졸

고려대 경제학과 졸

경 력 사 항

1978년 현대종합상사 입사

1996년 현대상선() 이사대우

1998이사

2000상무

2002구주본부장(상무)

2004구주본부장(전무)

2006~2008컨테이너영업부문장(전무)

2009~2010년 해영선박 대표이사 부사장

2012년 현대상선() 사장

2013대표이사 사장

2014부회장

20141027일 인천항만공사 사장

상 훈

은탑산업훈장(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