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의 대표적 상징 갑문, 준공 40주년 기념 개방

1011~12일 주말에 일반시민 관람 가능, 내항 음악회도 예정


인천항 갑문이 올해로 준공 40주년을 맞아 오는 1011일과 12일 이틀동안 일반 시민들에게 갑문 홍보관과 야외 관람장 등 시설을 개방합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28준공 40주년 기념 갑문 개방 계획을 발표하고, 국가 보안 1등급 시설로 평상시 일반인 출입을 통제해 온 갑문이 개방기간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자유롭게 방문해 선박이 드나드는 모습과 바다 정취를 즐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고 10m에 이르는 조수간만의 차를 극복하고 대형 선박이 입출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74510일 준공된 인천항 갑문은 동양 최대의 규모 외에도 대한민국 재건과 산업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자랑스러운 역사와 교육적 가치를 지닌 시설물이자 인천항과 인천을 상징하는 지역의 명소 중 하나로서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갑문 운영동에 자리잡은 홍보관은 학생들의 현장학습과 국내외 관광객들의 산업 및 역사 관광지로, 지난해 4월에 개관된 이후 방문객들의 발걸음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홍보관 1층 야외에서는 인천항 마스코트인 해룡이해린이와 기념촬영을 할 수 있고, 4층 전시관에서는 3면으로 된 영상물을 통해 갑문이 배를 받고 내보내는 원리를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나도 선장체험을 할 수 있는 항해 시뮬레이션 코너, 갑문과 인천항을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을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크로마키 포토존등 재미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5층 전망대에 올라가면 갑문과 내항의 전경과 선박들이 갑문을 통항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야외 휴게공간이 조성돼 있습니다.

야외 관람장에서는 갑문을 통해 입·출항하는 대형 화물선 및 여객선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고, 청명한 가을하늘 아래 아름답게 조성된 조경지역 안에서 가족단위로 휴식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11일 오후 630분부터는 조경지역 내에서 내항음악제가 열려 정통 클래식과 대중음악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문화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오시는 길

- 대중교통편

: 1호선 국철 인천역 45번 시내버스 승차 갑문 하차(10분 소요).

- 기타 문의

: 인천항만공사 갑문운영팀 032-770-4519.

▲ 인천항 갑문을 통과하고 있는 한중 크루즈선 '중화태산호'의 모습


▲ 갑문홍보관 전경


▲ 

홍보관 입구에 나란히 서서 관람객을 맞이할 인천항의 상징 캐릭터 해룡이와 해린이의 모습


▲ 

선박이 드나드는 갑문의 작동원리를 눈으로 보며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미니어쳐 갑문


▲ 직접 배를 움직여 갑문을 통해 입항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나도 선장' 시뮬레이터

▲ 갑문과 인천 내항을 한눈에 굽어볼 수 있도록 조성된 홍보관 5층의 관람장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