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개장 준비 착착 진행

I-1단계 ''부두 B터미널 하역장비 1차 반입(29일 하역)


인천항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할 인천신항 개장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중국 난퉁시 ZPMC 공장에서 제작돼 선적된 ARMGC 7기가 지난 27일 오전 인천신항 B터미널에 입항했다고 밝혔습니다.

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약자인 ARMGC는 부두 뒤쪽에 설치돼 컨테이너 작업을 수행하는 자동화 야드 크레인으로 B터미널에는 총 14기가 도입, 운용될 예정입니다.

380톤의 몸집에도 완전 무인 또는 원격 반자동으로 작동되는 이 크레인들은 길이 48m, 25m, 높이 31m의 우람한 덩치로 28.4m 길이의 레일 위를 움직이며, 59열의 컨테이너 조작 작업 소화 능력을 지녔습니다.

특히 장비기사가 타고 내리는 시간 등으로 인해 작업 지연이 불가피했던 기존 수동 크레인들에 비해 작업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두 안벽 쪽의 작업 준비와,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선박과 안벽 높이가 맞춰질 조수시간 등을 고려할 때 장비의 하역작업은 29일이나 30일 중 진행될 전망이라고 IPA는 밝혔습니다. 이어 10일간의 육상 하역작업, ZPMC 엔지니어 40명의 1개월 간의 장비조립 및 제작 과정을 거쳐 컨테이너 야드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1차 장비 반입에 이어, 배와 부두 간의 선적 및 하역작업을 담당하는 STS(Ship To Shore) 크레인 7기도 추가로 반입됩니다. 시기는 10월 중하순쯤으로 전망되며, 시험운전 및 오류수정 후 올 연말까지 하역장비 설치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STS 크레인은 길이 140m, 26.3m, 높이 124m, 중량 1,500톤의 압도적 몸집을 자랑하며, 최대 22열까지 적양하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컨테이너 박스(TEU) 1만 개 이상을 싣는 초대형 컨테이너선박 작업도 거뜬히 해낼 수 있는 장비입니다. 6미터 규격의 컨테이너 2개를 동시에 들고 내릴 수 있는 트윈 스프레더도 장착돼 있습니다.

전체 면적 48, 안벽 길이 800m, 박지 수심 16m 규모의 인천신항 B터미널은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가 내년 5월 개장해 운영할 예정이며, 일시 장치능력이 36,390TEU, 연간 최대 처리능력은 120TEU에 달합니다.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산업육성팀장은 준공 전 사용신청 허가 등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의 관심과 지원 속에 당초 스케줄에 맞춰 하역장비가 반입될 수 있었다앞으로도 관계기관, 터미널 운영사와 긴밀히 대화하고 협력해 인천신항 개장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7일 바지선에 실려 인천신항에 도착한 ARMGC(야드크레인) 7기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