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파룡 4기 안민선입니다. 이번에 저는 한중카페리 항로 여객 창출을 위한 포트 얼라이언스 구축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포트 얼라이언스’. 이름만 들으면 과연 감이 잡히지 않으시죠? 제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포트 얼라이언스란 무엇인가요?


포트 얼라이언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항공사 항공동맹 (Airline Alliance)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항공사 항공 동맹이란 항공사들이 각각의 개별 회사 차원에서는 노선의 확장 서비스에 한계를 느끼고 타 항공사들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 포트 얼라이언스는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Airline이 아닌 Port의 제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겠습니다.  즉, 포트 얼라이언스란 선사들이 확장된 해상 노선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타 선사들과 손을 잡고 한 회사에서 제공 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포트 얼라이언스는 현재 한중 국제여객선 (카페리)를 이용하는 국내, 국외 관광객들이 한국과 중국 내 연안 여객 서비스를 한 번에 여행 할 수 있도록 관광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 관광객에게는 내륙관광과 한국 관광을, 한국 관광객에게는 국내 관광과 중국 관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포트 얼라이언스를 이용해서 어떻게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요?


포트 얼라이언스에는 3개 선사(대인훼리, 위동항운, 화동훼리)가 참여합니다. 중국의 웅장한 해변 공원을 관광할 수 있는 다롄 노선을 운항하는 대인훼리, 장보고 유적지인 적산 법화원을 관광하는 노선을 운항하는 화동 훼리, 스다오 노선을 통해 고구려 비사성과 여순감옥을 돌아보는 화동 훼리 3개 선사입니다. 


이 선사들은 국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좌석을 공동으로 판매하고 왕복할인 요금을 적용하여 여행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행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여행 경비인 것을 감안하면 큰 이점인 것 같습니다!


포트 얼라이언스의 관광 상품에 큰 특징 중 하나는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없었던 삼국시대 유적들을 직접 두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보고 유적지인 적산 법화원, 고구려 비사성 등 중국 동북방 지역 투어를 선택한다면 고구려의 발자취를 따라 공부할 수 있는 유익한 여행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적산 법화원의 경우 장보고가 세운 사찰로서, 중국내 한국인의 동상이 세워져 있는 유일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 곳을 방문함을 통해 해상왕으로 이름을 떨쳤던 우리 선조의 모습을 다시한번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중국에 아직까지 많이 남아 있는 곳이 일제 강점기 우리의 서러운 역사가 고스란히 깃들어 있는 유적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렇기에 스다오 관광 노선을 통한 여순감옥을 방문해 보는 것을 통해 우리 민족의 얼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여순 감옥은 안중국 연사와 신채호 열사가 투옥되었던 감옥 이라고 하니 민족의 정신과 발자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해양소년단연망을 위한 포트 얼라이언스의 노력이 있나요?


해양소년단연맹이란 초, 중, 고등학교 단원들을 대상으로 해양사상을 고취하고 역사를 바로 알릴 수 있는 해양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포트 얼라이언스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역사의식 고취 및 해양 사상의 발전을 위하여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산둥반도 석도에 위치한 해상왕 장보고 법화원과 요녕방도 대련에 위치한 광개토대왕 비사성과 여순 감옥을 돌아보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국 자국 여행객 대상 복합관광 상품도 개발중에 있다면서요?

현재 어마어마하게 증가 추세에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인천도시공사 중국 마케팅 부서와 공동으로 인천 단기 관광 상품을 구축하고 중국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홍보 중에 있습니다. 

이는 자국을 관광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행 중 쉽게 한국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입니다. 


포트 얼라이언스의 기대 효과는 무엇일까요?

포트 얼라이언스는 선사 간 전략적 동맹을 통해 선사의 불필요한 가격 경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원과 능력의 낭비를 줄이며 더 나은 경쟁 우위의 모델을 제시 할 수 있겠지요? 

또한 해양소년단 연맹 및 역사 단체 등과의 사업 연계로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는 해상 교육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 한국사 필수 과목 지정등 한국사 및 국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포트 얼라이언스 관광을 통해 직접 눈으로 보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면 더 더욱이나 즐거운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