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사고생 대상 환경친화적 교육프로그램 실시


 = 친환경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박승기)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및 인천광역시 환경교육센터(센터장 윤성구)와 공동으로 해양환경 보전과 친환경 항만 가치 제고를 위한 ‘친환경교육프로그램’을 12.26일~27일 양일간 시행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진행한 ‘친환경교육프로그램’은 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환경친화적 항만 조성 노력은 다양하게 진행중인데 반해 인천시민 또는 인근주민 등의 항만환경 인식은 미흡한 상황으로 교육을 통해 인식을 변화시키고자하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 취업 및 진로가 선사 등 해양관련 계열로 해양환경에 대해 가장 중요시하는 인천해사고등학교 1학년생 전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오전 0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두 시간동안 갑문홍보관과 친환경 선박인 에코누리호 선상에서 해양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성과 시너지 제고를 위해서 세 기관이 힘을 보탰다. 인천시 환경교육센터에서는 해양환경과 항만 이해가 필요한 항만인근학교 연결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해양환경공단에서는 해양환경교육 전문강사를 지원하고, 인천항만공사에서는 항만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견학관련 홍보 인력을 지원하였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공사에서는 환경친화적 항만운영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는 등 친환경 인천항 조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중”이라며, “인천항에 관한 미흡한 인식들을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했다”라고 강조했다. 


○ 이날 친환경 교육을 진행한 해양환경공단 빈남옥 강사는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 교육은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의미가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초․중․고생 등 항만인근에 있으면서도 이를 불편하게 바라보는 인식을 점진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교육소감을 말했다.


○ 한편, 항만공사는 금번 교육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내부 평가를 통해 차년도 확장 시행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