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항구도시인 인천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입니다. 특히 지리적으로 중국에 가까워 중국과 관련된 역사가 깊은 도시인데요. 인천 차이나타운을 비롯한 인천의 곳곳에는 중국과 관련한 전시관도 꽤 있답니다. 오늘 해린이가 찾아가 본 곳은 2015년에 개관한 따끈따끈한 전시관입니다. 인천 화교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화교역사관이라는 곳인데요. 인천 차이나타운에 위치하고 있어 인천 가볼 만한 곳으로도 점점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하여~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발 빠르게 다녀 왔답니다. 해린이와 함께 화교역사관으로 출발 해보실까룡~?



인천 화교역사관은 한중문화관의 별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중문화관은 인천 차이나타운에 위치하고 있지요. 인천 차이나타운은 지하철 인천역에서 하차하여 도보 5분 거리로 이동이 가능하고요. 인천 차이나타운 곳곳에 공영주차장이 있는 데다, 한중문화관 지하에도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자가용을 이용하는데도 큰 불편함이 없답니다. 화교역사관이 있는 한중문화관은 2005년 4월 16일에 개관하였고요. 오늘 소개할 화교역사관은 한중문화관의 별관으로 2015년에 개관했습니다.


한중문화관 (별관 : 화교역사관)


관람 시간 : 9시~18시 (입장마감 17시 30분)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제물량로 238 한중문화관

관람 요금 : 일반 1,000원 / 청소년 700원 / 군인, 어린이 500원




화교역사관은 한중문화관과 연결된 회색 건물입니다. 한중문화관과 연결되어 있어 실외로 나갈 필요 없이 실내를 통해 이동하면 되니까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한중문화관에 방문하신 분들은 화교역사관도 꼭 둘러보시길 바랄게요. 



한중문화관 별관에 있는 화교역사관은 총 2층으로 되어있고, 각 층은 각각 다른 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교역사관의 1층은 기획전시실입니다. 한국과 중국의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한중문화관인데요. 화교역사관의 1층 역시 한중문화관의 다른 전시와 비슷하게 저명한 작가분들의 그림, 조각, 공예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선정 및 초청하여 전시하고 있지요. 화교역사관 1층의 아름답고도 다양한 전시를 보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답니다. 



인천 한중문화관에 있는 화교역사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화교 전시관으로도 의미가 깊은 곳인데요. 화교역사관 2층 전시실에서는 화교의 역사에 대해 제대로 살펴볼 수 있답니다. 특히 화교들이 왜 인천으로 모여들었는지에 대해 글과 그림, 각종 전시 시설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 인천의 역사를 알고 싶은 많은 분들에게 흥미로운 볼거리를 안겨주는 곳이지요.



인천 차이나타운은 1884년 청국 조계지가 설치됨에 따라 정착해서 살아가는 화교들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되었는데요. 이러한 차이나타운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화교들의 역사, 문화, 생활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화교역사관이랍니다. 


해린이와 함께 다녀온 화교역사관! 어떠셨나룡? 이번 주말에는 차이나타운에 들러서 짜장면도 한 그릇 드시고, 한중문화관과 화교역사관도 둘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화교의 역사는 물론 인천의 역사도 짚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인천 가볼 만한 곳을 찾아서 다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