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척박하고 생명이 살기 어려운 모래만 가득한 사막! 그런데 육지 뿐 아니라 바다에도 사막과 같은 곳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바로 백화현상이라 하는 바다의 사막화 현상이 바로 그것이랍니다. 바다가 사막처럼 변한다니 대체 무슨 일일까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바다사막화, 백화현상에 대해 스터디 해 보도록 할게룡~!



바닷속 대륙붕 등에 서식하고 있는 산호말과 같은 조류들은 죽으면서 하얀 석회를 발생시킵니다. 석회들이 쌓이면 바다 밑바닥의 많은 부분이 하얗게 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바다사막화, 백화현상이라고 말합니다. 백화현상을 일으키는 산호말은 산호처럼 석회질의 석회를 가지고 있는 홍조류이고요. 그 생김새가 마치 산호와 비슷하다 생겼다 해서 산호밀이라는 이름이 붙었답니다. 하지만 실제 산호는 동물인데 반해 산호말은 식물이기 때문에 생김새 이외에는 완전히 다른 생물이랍니다.



백화현상은 해양 생태계에 위협을 끼칩니다. 그 이유는 바다 바닥에 산호말이 번식하면 다시마나 미역 등이 달라붙을 장소를 확보하지 못해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해 바다의 수온이 올라가면 높은 수온에서 잘 자라는 산호말은 더욱 번성하게 되고요. 번식한 산호밀 때문에 바닷속은 황폐해지고 이렇게 되면 생물이 살기 어려운 사막과 같이 된답니다. 따라서 백화현상을 일명 ‘바다의 사막화 현상’이라고도 해요.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열대 해역의 산호도 백화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산호와 함께 공생하는 단세포 바닷말은 수온이 올라갈 시 광합성을 제대로 하기 어려워 잘 자라지 못하고 죽게 되는데요. 이때 산호 역시 바닷밀과 공생하기 때문에 함께 죽는다고 해요. 바닷밀과 함께 죽은 산호에서 생겨난 석회는 점점 바닥에 쌓이게 되고요. 이러한 경우에도 바닥이 하얗게 변하게 됩니다. 이것 또한 넓은 의미의 백화현상이라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백화현상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제기되는 원인은 지구의 온난화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수온 역시 함께 상승하고 이로 인해 산호나 산호말이 번식하거나 쇠퇴하면서 석회가 생성되어 쌓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해양으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해양쓰레기들로 인한 해양오염도 백화현상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답니다. 이외에도 줄어든 채취량으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성게들이 해조류 등을 모두 먹어치우면서 해양생태계에 불균형이 발생하는 것도 원인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요.



바다사막화 백화현상, 건강한 지구를 위해! 바다 생태계의 건강한 보존을 위해! 쓰레기를 줄이고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없애는 등,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을 조금씩 실천해 보기로 해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도 열심히 노력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