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글로벌 선사 대상 인천항 포트세일즈…인천항 관심 확인


<유럽에 진출해 있는 국내외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항 설명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 남봉현 사장이 유럽 지역 포트세일즈를 통해 주요 글로벌 선사 및 독일 함부르크 소재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천항 홍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 IPA는 이번 달 5일부터 7일까지 원양항로 등 신규선대 유치를 위해 유럽 지역에서 주요 글로벌 선사인 머스크(1위), CMA CGM(4위), 하파크로이트(5위)를 방문하여 인천항 이용의 장점에 대해 설명했다. 


○ 최근 글로벌 해운 경기 악화와 선사 간 경쟁관계가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에 따라 각 선사들은 더 많은 화물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으며 화주들로부터는 물류비 절감 요구를 받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는 선사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번 포트세일즈를 통해 인천항 이용을 통한 물류비 절감방안, 그리고 인천항 배후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화물에 대한 정보를 선사에 제공했다.


○ 글로벌 선사들은 수도권을 배후로 하는 화물 연간 580만TEU 중 현재 수도권 항만에서 38%만 처리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수도권 배후 화물의 절반 이상의 화물을 향후 인천항 기항 시 잠재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인천항의 높은 물동량 창출 기회에 공감하였고 큰 관심을 보였다.


○ 특히, 유럽 항만 중 한국발‧향 화물의 처리 비중이 높고 한국에서 수출입되는 화물의 60%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슬로베니아 코퍼항과 인천항의 항로 개설 가능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 A선사의 경우 내년 상반기 인트라아시아 항로조정을 앞두고 있으며, 이 시기 인천항 기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 또한, IPA는 유럽의 주요 관문항인 독일 함부르크를 방문하여 국내외 물류기업 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인천항 물류환경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글로벌 선사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슬로베니아 코퍼항 등 타깃항만에 대해 인천항 기항 시 유치 가능한 수도권 배후 화물 분석 정보를 앞으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글로벌 선사들의 인천항 신규 원양항로 및 인트라아시아 항로 개설이 빠른 시일 내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