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해린이에룡~

오늘도 즐거운 금요일이 시작됐어요!

해린이와 함께 항만의 두 번째 고객 화물을 함께 만나볼까요?

화물은 항만을 이용하는 화물의 형태, 포장상태, 화물 자체의 성질

관련 법규, 운송경로 상의 기준 등으로 구분합니다.

 


화물 형태에 의한 분류

고체인 건화물과 액체화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건화물은 주로 일반 화물선이나 벌크선 등으로 운반하고,

액체화물은 원유나 LNG, LPG 등이 포함돼요~

 


포장 상태에 따른 분류

벌크화물은 컨테이너와 같은 포장용기 없이 대량으로 운송되는 석탄, 곡물 등을 말해요.

그와 반대로 규격화된 화물은 포장화물로 구분합니다.

 

성질에 의한 분류

손해의 위험성이 있는 위험화물, 길이가 길어 취급상 주의를 요하는 장척화물이 있어요!

그리고 드럼이나 병에 들어가는 액체화물과 냉장보관이 필요한 화물로도 구분합니다.

이외에 다른 화물을 오염시킬 우려가 없는 도서나 전자기기 등은 청결화물

그와 반대로 수분이나 악취 등으로 다른 화물을 오염시킬 위험이 있으면 조악화물로 분류됩니다.


 

법규에 의한 분류

화물은 관세법과 통계법 등에 의해 분류됩니다.

특히 관세법은 외국화물과 내국화물로 다시 구분지어요!

 


운송관련 기준에 의한 분류

항만 내 운송경로, 운송계약, 컨테이너 내 적입상태 등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화물이 해상에서 옮겨질 때, 운임은 어떻게 계산될까요?

운임을 계산하는 단위에는 중량, 용적, 가격의 3종류가 있는데

중량은 주로 톤과 용적을 단위로 하는 톤이 주로 쓰입니다.

 


이에 따라 해상운임의 원가는 해운시장 경쟁으로 결정되지만,

그 기초는 특정 선박의 해운 원가입니다.

그래서 보통 해상운임은 교통용역의 가격을 의미하고,

해상운송인이 운송계약에 따라 물건을 운송한 후에 화주에게 받는 보수로 정의합니다.

해운시장의 유형에 따라 비교적 안정된 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과

선복의 수요에 따라 변하는 부정기선 해운시장으로 나눠서 계산되죠!

그리고 이밖에도 원가가 결정되는 방법이나 

항로구역, 지불시기, 운송정도 등으로도 해상운임은 구분되어 책정됩니다.

 

항만의 고객으로서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화물’, 어떠셨나룡?

이번 주도 행복한 주말보내시고,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