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11월 컨테이너 누계물동량 전년도 실적 추월



인천항, 11월 컨테이너 누계물동량 전년도 실적 추월


인천항만공사, 20일자 집계 268만TEU 돌파

연말까지 300만TEU 달성 "청신호



○ 지난 11월 20일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전체 처리 물동량인 268만TEU를 돌파했다. 전년도 전체 물동량 처리 실적에 대비해서도 무려 42일이나 앞당겼다. 


○ 24일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에 따르면, 컨테이너 물동량 잠정집계 결과, 지난해 267만9천504TEU이었으나 올해 들어서 물동량이 더욱 높은 증가율을 보이면서 지난 20일에 268만TEU를 돌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 현재와 같은 물동량 추세를 볼 때, 연말까지 전년대비 14% 내외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로 약 305만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 물동량 처리 내용을 살펴 보면, 인천항의 대 국가별 물동량 기준 상위 5개국의 비중은 79.4%를 차지하였다. 중국이 161만1천TEU로서 60.1% 비중을 차지하였고, 베트남이 23만9천TEU(8.9%), 태국이 10만6천TEU(4.0%), 대만이 9만6천TEU(3.6%), 홍콩이 7만6천TEU(2.8%)를 보이면서 중국 및 동남아 국가들의 강세현상이 뚜렷했다. 


○ 인천항 처리 물동량의 주요 증가원인은 수출입 경기회복세와 더불어 인천신항의 전부개장과 항로서비스 증가가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4월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가, 11월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이 전부 개장되었고, 인천항의 정기항로 서비스도 지난해 45개에서 현재 49개로 증가하였다.


○ 항만인프라 개선이외에도 물동량 창출을 위해 수도권 수출입 기업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등 국내외 마케팅 활동이 신규 선사와 항로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 인천항만공사 물류전략실 김종길 실장은 “오늘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 300만TEU를 달성하고 2025년 이내에 400만TEU로 세계 40위권 항만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내년에 인천신항에 공컨테이너 장치장을 공급하고 2019년에 인천신항배후단지 1구역을 공급하는 등 인천항의 서비스수준을 제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공사는 2020년 이내에 350만TEU를 달성한다는 경영목표를 수립하고 인천신항 공컨테이너 장치장 공급, 항만배후단지의 조속한 개발, 항만물류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등 물동량 증가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 300만TEU를 달성 후 2025년 이내에 400만TEU로 세계 40위권 항만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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