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뽀개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래간만이네요! 특파룡 5기가 끝난 후 저는 지게차 운전 자격증을 배우러 다녔어요! 웬 지게차를 배웠냐고요? 제 전공이 물류학인지라 견학을 가면 물류센터에서 항상 지게차를 모는 현장직원 분들을 만나게 되잖아요. 거기서 항상 아 저 지게차... 한번.... 운전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전 생각만 하지 않아요! 바로 행동으로 옮겼답니다! 고잔동에 위치한 한국기술자격검정원 경인지부에서 필기시험이 상시로 있어요. 저는 약 2주정도 공부를 했어요. 필기는 중장비의 기관, 전기장치, 섀시, 유압, 법규, 안전관리 등에 대해 총 60문항이 나와요. 1시간 시험을 보고 여기서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이랍니다! 저는 8월 말에 필기시험을 봤어요.

얼마 전까지 실기시험 준비를 위해 실습장에서 열심히 연습했어요. 여러분들에게 코스를 설명해 드려볼게요!



일단 칸 밖에서 포크를 올리고 코스 안으로 들어오면 그때부터 4분간 시험이 시작된답니다. 드럼통 위에 있는 파렛트를 들고 후진을 해서 우회전합니다!



직진 코스에 들어가서 코스를 따라 쭈욱 직진! 이 때 파렛트는 지면에서 30cm정도만 띄우고 주행해야 해요! 너무 바닥에 가까우면 실격!



우측으로 꺾어져요. 이렇게 우측이든 좌측이든 회전을 할 때에는 앞바퀴가 코너에 올 때 핸들을 꺾어주면 OK!



또 왼쪽으로 좌회전!! 해서 곡선코스에 진입해요. 그리고 우측으로 꺾으면 정사각형 모양의 칸에 파렛트가 놓여있답니다.



그 위에 가지고 온 파렛트를 올려놓습니다. 이 때 파렛트가 정 중앙에서 어느정도 벗어나면 감점, 너무 많이 벗어나면 바로 실격이 되니 조심조심!



그리고 뒤로 후진을 해서 실선위에 포크를 내려놓고 다시 올린 후 다시 원래의 파렛트를 꽂습니다.



후진을 해서 코너를 또 돕니다. 이 때에는 앞바퀴에 맞추기 어려우니 어깨가 코너를 지난다 생각이 들면 핸들을 휙 돌려주세요!



또 다시 휙! 어깨선에 맞추어 핸들을 돌려줍니다.



칸 안에 이제 후진으로 들어오는데요. 이부분에서 많이 실격이 되니 조심조심 꺾어들어옵니다.



이렇게 하면 코스 끝!



이렇게 저랑 지게차 운전기능사 코스를 쭈욱 보셨는데요. 이번엔 시험장으로 가보실까요? 저는 이번 920일에 파주로 시험을 보러 갔어요. 인천에서는 항만연수원에서 시험이 있는데 한 달에 한번 있어요. 그래서 저는 파주까지 갔답니다..ㅠㅠ 파주의 중장비학원에서 시험을 봤는데요. 연습했던 지게차보다 훨씬 좋아서 붕붕 잘나가서 놀라기도 했고, 시설이 정말 잘되어 있어서 두 번 놀랐어요.



시험 보는 순서는 번호표 뽑기로 정해지는데, 저는 총 17명의 시험인원 중에 5번을 뽑았어요. 위의 코스가 그대로 되어있으니 연습하던 대로 코스를 휘익 4분 안에 돌아 나왔답니다. 시험결과는 바로 나오지 않아요. 5일을 기다려야하는데요. 제 결과는.......

두구두구두구두구


합격했답니다!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제 관심은 이렇게 자격증으로 남았네요! 물류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현장에서 꼭 필요한 지게차 자격증에 한번 도전해보심이 어떨까요?